DRY EYE 안구건조증클리닉
    • 안구건조증이란?
  • 안구건조증 치료

안구건조증(눈물불안정 증후군, Dysfunctional Tear Syndrome)이란?
눈물량이 부족하거나 눈물성분의 불균형으로 인한 눈물증발이 증가되어 발생한 ‘눈물막 불안정’ 으로 인해,안구 표면이 손상되고 눈이 시리고 자극감, 이물감, 건조감 같은 ‘불편 증상’ 및 뿌옇게 보이는 ‘시력장애 증상’이 유발되는 눈물막과 안구표면의 질환으로, 눈물막의 삼투압 증가와 안구표면의 염증 등이 동반됩니다.
 

 
안구건조증의 원인
눈의 습도는 눈물샘에서의 눈물 분비에 의한 눈물층의 생산, 눈물이 코눈물관을 통해서 코 쪽으로 빠져나가는 배출에 의한 손실, 눈에서 자체적으로 증발되는 정도 등의 3가지 요인에 의해서 유지됩니다. 만일 이 요인들이 서로 적절히 균형을 이루지 못하면 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.

눈물은 결막술잔세포에서 생성되어 눈물을 각막에 붙여주는 역할을 하는 가장 안쪽의 점액층(mucin layer), 눈물샘에서 생성되는 중간 수분층(aqueous layer), 그리고 마이봄샘에서 생성되어 눈물의 증발을 방지하는 바깥쪽의 지질(=기름)층 (lipid layer)의 3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, 이 중 한 층이라도 문제가 있으면 눈물이 불안정해져서 안구건조증(=눈물불안정증후군)이 발생하게 됩니다.



최근에는 15%의 눈물수분부족형 (ADDE, Aqueous Deficient Dye Eye)과 85%의 눈물증발과다형(EDE, Evaporative Dre eye) 크게 2가지로 나누며, 증발과다형의 주된 원인이 마이봄샘염입니다. 눈을 깜박일 때 안구와 눈꺼풀의 마찰을 방해하는 여러 질환들 (눈꺼풀 감김 이상, 결막이완증, 알러지 질환)과, 화장품, 여러 안약 및 전신약물, 스트레스, 노화도 안구건조증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.
 
안구건조증 자가진단



 
안구건조증 진단검사