OLD CLINIC 백내장&노안클리닉
    • 백내장
      • 백내장이란?
      • 원인 및 종류
      • 백내장 수술
  • 노안렌즈

수술전 검사항목
정확한 수술을 위하여 시술에 앞서 먼저 눈의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여야 합니다.
각막지형도 검사 -> B형 초음파 검사 -> A형 초음파 검사와 인공수정체 -> IOL도수계산 -> 사유발전위도(V.E.P)와 망막전위도(E.R.G)검사 -> 각막내피세포촬영 -> 잠재 최대시력 측정 -> 혼탁도 검사 -> 투명도검사 -> 인공수정체의 경사와 편심검사 -> 전안부 두께측정 -> 전방각 측정
 
수술방법
국소 마취 하에 수술현미경을 이용하여 수술이 행해지며, 수술방법으로는 최근에는 초음파를 이용하여 3mm절개 창을 통하여 안구 내에서 분쇄 제거하는 초음파 유화흡입술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이 방법은 기존의 방법보다 절개창의 크기를 줄일 수 있어서 상처 치유가 빠르고 난시도 적게 생겨 시력회복이 빠른 장점이 있어서 요즘은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. 백내장 수술은 각막윤부에 부분적인 절개를 가한 후 혼탁해진 수정체를 제거하는 것을 말합니다.
 
수술 후 시력회복
수술 후 시력회복 정도의 여부는 수정체 뿐만이 아니라 각막, 초자체, 망막 등 우리 눈의 여러 가지 요소에 의해 결정이 됩니다. 백내장 수술은 수정체에만 해당되는 수술이므로 수정체외의 다른 원인에 의한 시력장애는 백내장 수술만으로는 회복되지 않습니다. 수정체외 다른 부분의 이상 유무는 수술 전에 알 수 있는 경우도 있으나, 현대의학으로는 수술 전에 발견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. 이런 경우 수술 후 다른 부분의 이상에 대해 추가로 치료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.
 
수술 후 경과
백내장수술은 수술 후 염증 반응이나 통증이 거의 없고 시력회복이 빠르기 때문에 일상적인 생활이 가능합니다. 5일정도 지나면 샤워나 간단한 운동도 허용됩니다. 따라서 더운 여름에도 수술 후 일상생활에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. 하지만 환자의 상태에 따라 주의를 요할 수 있으므로 꼭 담당의사와 상의 후 결정해야만 합니다.
 
수술 후 부작용
백내장 수술에 의한 합병증
: 안내염/녹내장/안내 출혈/망막부종/망막 박리/후 백내장/홍채의 모양 및 위치 이상 등 이러한 합병증의 발생 시에는 그에 따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. 발병확률은 극히 드문 편입니다만, 현재까지의 의학으로는 불가항력적인 일로서 그 발생 가능성을 완전히 없앨 수는 없습니다. 다행히 이러한 합병증의 발생 빈도는 대단히 적어 대부분의 환자는 수술 후 좋은 시력을 되 찾을 수 있습니다.

인공수정체에 의한 부작용
: 눈의 조절력이 떨어지거나, 난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 인공수정체 삽입술은 현재까지는 가장 발달된 백내장 수술법입니다. 그러나 아직도 인공으로 만든 수정체가 백내장이 생기기 전 원래의 우리 수정체의 기능을 전부 대신 할 수는 없습니다. 위의 부작용의 경우 안경착용이 유일한 대안이며, 경우에 따라서는 두 개의 안경착용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.